노인성질병정보

상담문의
만성신부전

만성신부전이란?

근본적인 신장 질환의 악화에 따라서 비가역적으로 신장 실질의 손상을 입게 되는 기능적 결과로써 나타나는 증상과 증후군입니다. 
  
증상
증상은 비 특이적이며 피로, 무기력, 권태, 쇠약을 포함합니다. 초기에는 식욕부진, 오심, 구토, 입에서 금속 맛이 나며 딸꾹질과 같은 위장장애가 흔합니다. 신경근육계 문제도 흔하며 집중력 장애, 불면증, 과민성, 하지연축이 나타납니다. 요독증의 진행에 따라 성욕 감퇴, 월경 이상, 소양감, 심막 염에 의한 흉통, 쉽게 멍듬과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생태병리

근본적인 원인 질환의 중한 정도와 진행 속도에 따라서 오게 되며 만성 사구체성, 간질성, 대사성, 면역적, 해부학적, 그리고 신혈관성 질환들 모두 비가역적인 신장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노인에서의 원인 질환으로는 고혈압에 의한 신경화증과 당뇨병성 신증이 가장 많습니다. 
 
진단

수주 또는 수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고질소혈증이 있으며, 초음파 검사 상 양쪽 콩팥이 작게 나타납니다. 혈중 요소질소와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의 상승이 있은 후 치료 후의 검토를 통해 급성과 만성신부전을 감별합니다. 
 
경과예후

대개 사구체 여과율이 10mL/min이하로 감소하기 이전에는 야뇨 등 비 특이적인 증세를 보이거나 증세가 없습니다. 또한 노인의 경우 요독증에 의한 증세보다는 울혈성 심부전, 고혈압, 궤양성 위장 질환, 치매 등 기존 질환의 악화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기 신부전에 이른 경우에는 연령에 상관없이 투석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부전으로 진행된 대부분의 환자는 신이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족이 제공하는 신장 이식에 의한 2년간 생존율은 85%이며, 다른 사체에 의한 신이식의 2년 생존율은 70%입니다. 
 
 
합병증

고칼륨혈증, 산-염기 장애, 고혈압 및 울혈성 심부전 등의 심혈관계 부작용, 빈혈 및 응고 장애 등의 혈액학적 합병증, 그 외 신경학적 부작용과 위장관계 출혈 등의 위장관계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식이 요법으로는 단백질 제한, 염분과 수분 제한, 칼륨, 인, 마그네슘의 제한이 필요합니다. 동반된 내과적 질환을 적절히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존적 요법으로 요독 증상과 증후의 조절이 실패했을 경우에는 연령에 상관없이 혈액 투석 및 복막 투석을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고령자에게도 신장 이식이 절대 금기가 아니므로 신장 이식을 고려합니다. 

 

예방법 

비만인 경우 심장에 부담이 많아지고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에 걸리기 쉬우므로 정상 체중을 위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동물성 기름기 음식)은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줄이고, 이와 반대로 식물성 기름인 참기름, 옥수수기름, 그리고 곡식, 콩, 야채, 해조류 등은 동맥경화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늘이십시오. 또한 비활동적인 생활양식은 심장질환에 영향을 끼치는 위험 인자이므로,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예방에 좋습니다. 
 
이럴땐 의사에게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노인들은 전문의와 상담해서 적절한 관리로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며, 협심증 환자 중 가슴의 통증이 전에 비해 매우 심하거나 악화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으로도 효과가 없을 때는 즉시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복지부       복지넷       사랑의열매       국민견강보험       파주시청       홈페이지제작
한빛노인요양원 한빛사랑요양원     경기도 파주시 맥금동   483-16     대표. 이병숙
전화. 031-949-0288     팩스. 031-949-0282     이메일. lbs1365@naver.com
Copyright 2015. 한빛노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