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질병정보

상담문의
당뇨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만성질혼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갑자기 증가하여 현재 20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의 5%에 해당한다, 당뇨병은 40~50세에 집중적으로 발생되고 잇는 문화병으로 취급되고 있으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소아 당뇨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당뇨병은 선천성 당뇨병과 후천성 당뇨병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는 체네로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해 세포 내로 운반하는 인슐린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임상적으로 당뇨병이란 혈약 속에 당성분이 나오고 이에 수반되는 대사 장애를 특징으로 한느 질환이다. 즉,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조직 내에서 작용이 되지 않아 혈액 안의 당 성분이 많은 것이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함으로써 활동 에너지를 앋고 있다 우리가 섭휘하는 음식물 속에는 여러가지 많은 영양소들이 골고루 혼합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3대 영양소라 불리는 당질, 단백질, 지방은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다. 이 가운데서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당질은 우리 몸이 활동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직이란 탄수화물 중에서 섬유를 제외한 것을 말하는데 전분, 자당, 과당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당질이 간에서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이 됨으로써 인체기능을 성장 발육시키고, 여러가지 활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당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인체 조직에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을 대는 오히려 우리 몸을 해치는 결과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당혈액 중에는 보통 일정 농도의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으며 조직 세포는 여기에서 에너지를 얻고 있다.

그러나 포도당이 필요 이상으로 증가하게되면 간장니ㅏ 근육 도는 지방세포 등에 적절히 저장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축적된다, 그로 인해 당뇨병 환자는 정상인보다 훨씬 높은 혈당이 유지된다, 과다한 혈당은 조직을 그대로 통과하여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내장기능에 이상이 생긴다. 즉, 실제로는 혈액 속에만 당이 증가되고 조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당분은 부족해져서 신체 작 조직에 이상르 불러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저장하려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부종

 

보건복지부       복지넷       사랑의열매       국민견강보험       파주시청       홈페이지제작
한빛노인요양원 한빛사랑요양원     경기도 파주시 맥금동   483-16     대표. 이병숙
전화. 031-949-0288     팩스. 031-949-0282     이메일. lbs1365@naver.com
Copyright 2015. 한빛노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접속